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69 - 8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활주제에 따른 실내 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 사회적 기술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 유아 24명으로, 실험집단 유아(12명)는 실내에 모래놀이 영역을 설치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 및 정서지능 발달을 위해 생활주제와 관련된 모래놀이 활동과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친 사회적 기술 즉 개인정서조절능력, 대인관계조절능력, 유치원 적응능력을 증진시켰고 또한 유아의 정서지능 즉 자신의 정서인식, 타인의 정서인식, 감정이입, 자신의 정서조절, 타인의 정서조절에서도 의의 있는 증진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을 증진시키는데 모래놀이가 교육적으로 가치 있음이 검증되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친 사회적 기술 및 정서지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내 모래놀이 활동의 운영 및 놀이자료 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