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9 - 4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게임활동 중심의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대학부설 상담실에 사회ㆍ정서적 문제로 의뢰된 유아 3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요구와 1-3회기까지 관찰된 행동을 바탕으로 2개의 중재목표행동을 선정하고 프로그램 사전ㆍ사후 정서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원형게임, 편게임, 협동게임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총 12주 동안 매회 1시간 20분에 걸쳐 중재교사 3인이 운영하였다. 연구결과, 게임활동 중심의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하여 각 유아의 ‘또래에게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 시도하기’와 ‘또래의 상호작용에 자발적이고 긍정적으로 반응하기’의 중재목표행동과 유아의 정서능력(개인내, 개인간)은 유아별로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바람직하게 변화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