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31 - 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영활을 미치는 관련 배경 변인을 분석하고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D시 보육교사 24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보육교사들의 전반적인 교사효능감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연령과 경력, 학력에 따른 교사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 유형에 따라서는 교사 효능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가정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다른 시설 유형의 교사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의 경력, 학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의 만족도가 기관의 유형, 원장의 전공여부, 유아들의 연령, 학급 수에 따라서는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일반교수효능감과 개인교수효능감 사이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