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49 - 2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신입생이 대학에 입문하여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7년 3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총 8개월 동안 A대학의 유아교육과 신입생 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내러티브 접근을 기초로 하여 저널쓰기와 심층면담 토론수입 채팅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는 저널과 토론수업과 채팅의 전사본 연구 참여자들의 레포트나 자기소개서 등의 각종 문서 그리고 연구자 저널 등이다.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여러 번 반복하여 읽으면서 핵심어를 적은 후 의미가 있는 주제를 분류하고 사례를 추출하는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은 대학에 입문하여 대학생활과 관련하여 대학생으로서 드라마와 다른 현실인식과 벅찬 자유를 누리게 되며 대학수업과 관련하여 적은 과목과 긴 수업, 다양한 강사와 수업방식 논술형 시험 등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 등을 겪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은 대학에 입문하여 유아교육과 생활과 관련하여 학과 분위기에서는 여대 같은 곳 다양한 학생이 공존하는 곳으로 경험하며 전공의 이해와 관련하여 다방면의 교육과 실천적 지식들을 위한 수입을 경험하면서 적응해 가고 있었다. 또한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친구와 선배, 그리고 교수와의 관계를 통해서 어려움을 겪으며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