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477 - 49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PS 활동과 BS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만 6세 유아 36명이 참여하였으며 실험 집단의 유아들은 주 2회 8주간 16회의 CPS 활동과 비교 집단 유아들은 동일 기간 BS 활동을 하였다. 통제 집단의 유아들은 동일기간에 창의적인 활동이 아닌 일상문답 활동을 하였다.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위해 한국판 창의적 사고력 도형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공분산분석과 Tukey HSD 사후 분석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CPS 활동은 독창성을 제외 하고는 모든 요인들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하지 않은 문답 활동 보다 효과적이었으며, BS 활동은 제목의 추상성과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서 문답 활동 보다 효과적이었다. 창의성 활동 중에서 CPS 활동이 BS 활동 보다 유창성과 정교성에서 보마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CPS 활동과 BS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매개 프로그램으로 창의성의 요인에 따라 그 활용 가능성을 달리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