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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49 - 2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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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 교ㆍ보육과정인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그리고 2007년 개정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와 내용에 제시되어 있는 도덕성 덕목을 추출하고 평가 방법을 분석하여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도덕성 평가도구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유아의 도덕성 평가도구 개발에 필요한 도덕성 덕목의 평가 목적, 평가 내용, 평가 방법을 선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도덕성 평가 목적은 도덕성의 인지적ㆍ정의적ㆍ행동적 측면을 평가하는 것이다. 둘째, 유아의 도덕성 평가 내용은 애국ㆍ애족, 예절, 준법, 절제, 자주, 자연애, 화목, 평화ㆍ통일의 8개의 덕목이다. 셋째, 평가 방법은 유아의 도덕적 특성과 변화 정도를 양적ㆍ질적으로 퍙가하며, 국가수준 교ㆍ보육과정 범위 내에서 유아의 인지적ㆍ정의적ㆍ행동적 도덕성의 개인 내ㆍ외 간 평가가 용이하도록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국가수준 교ㆍ보육과정의 일반적ㆍ공통적인 특성이 반영된 유아의 도덕성 덕목을 추출하여 유아의 도덕성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연구방법
Ⅲ. 국가수준 교ㆍ보육과정에 제시된 도덕성 덕목 분석
Ⅳ. 국가수준 교ㆍ보육과정에 제시된 도덕성 덕목 연계성 분석
Ⅴ. 국가수준 교ㆍ보육과정에 근거한 유아의 도덕성 평가 방향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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