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정 연계 모델 중심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부모들의 환경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천 정도는 어떠한지, 가정-유치원 간 연계를 위한 환경교육 방안에 대한 의견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정연계 모델 중심 환경교육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으로 구성된 질문지 225부를 배부한 후 183부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와 필요성에 대한 의지 점수는 높은데 반해 환경보전 실천 정도의 점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들은 가정-유치원간 연계에 기초한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정연계 방법으로 ‘가정에서 유치원과 연계된 환경교육 활동하기’, ‘교사와 의사소통하기’를 ‘의사 결정하기’와 ‘자원봉사 활동하기’보다 적절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정연계 모델 중심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설정을 위한 관련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