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자 (진호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73 - 2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듬악기 활동을 계획하여 유아들과 전개해 가면서 유아 음악교육 영역과 교육적 통합의 과정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B시에 위치한 유치원 만 5세반 유아들로 남아 18명과 여아 15명이며 담임교사와 보조교사로 구성되었다. 자료수집 과정은 2010년 5월 10일부터 7월 26일까지 약 3개월간 주 1회씩 리듬악기를 이용한 음악활동을 진행하였고, 당일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유아와 교사,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각 활동에서 보이는 유아의 반응적 특징을 분류하여 유목화하였고, 그 안에서 발현되고 있는 중심 주제를 찾아 음악교육의 가치와 교육적 목표에 비추어 기술하고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유아들은 리듬악기를 통한 음악활동에서 소리의 탐색과 소리 만들기,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음악 감상의 5가지 부분에서 자발성과 주도성이 증가되었다. 둘째, 유아들은 리듬악기를 활용해 가면서 교육영역간의 통합적 활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리듬악기로 연주하고, 노래 부르며, 음악감상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교육 영역적 요소를 접목시키고, 다른 교육영역에서의 경험과 활동을 음악과 연계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유아가 능동적 학습자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유아의 음악적 잠재성을 개발시켜줄 수 있는 리듬악기의 교육적 의의를 새롭게 하며,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반영한 음악교육의 통합적 의미를 모색해 볼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