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309 - 3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전ㆍ후 원장의 멘토링에 참여한 어린이집 교사가 자기수업 평가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와 그 의미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연구 참여자로 어린이집에서 담임을 맡고 있는 교사 7명을 선정하였으며, 2010년 4월 첫 주부터 7월 넷째 주까지 17주 동안 참여관찰, 심층면담, 교사 저널, 연구자 노트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교사들은 자기수업 평가의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원하였는데 그 이유는 객관적인 확신을 받기 위해서였다. 이에 연구자의 수업 전ㆍ후 멘토링이 지원된 가운데 교사의 자기수업 평가과정(수업전 - 실행 - 수입후)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들은 연속적인 기록화 작업을 통해 질 높은 수업에 대한 안목이 형성되어갔다. 또한 익숙함을 다시 보는 반성적 사고가 활성화되었다. 멘토링을 통한 자기평가의 과정 속에서 교사와 아이들 모두에게 즐거운 수업이 가능할 수 있었으며, 교사가 스스로 평가하는 자기평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원장의 수업전ㆍ후 멘토링지원을 통한 교사의 자기수업 평가과정에서의 경험
Ⅳ. 원장의 수업전ㆍ후 멘토링지원을 통한 교사의 자기수업 평가과정의 의미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