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57 - 3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유치원 교사가 멘토링을 통해 얻게 되는 경험은 무엇인지, 효과적인 멘토링 경험을 위한 초임 유치원 교사의 요구는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초임 유치원 교사에게 멘토와 멘토링의 의미를 알아보고 이들이 인식하는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한 조건을 알아보기 위해 4명의 초임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교사와의 심층면담과 집단면담을 통해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연구에 참여했던 교사들은 멘토를 어머니와 같은 존재로 여겼으며 멘토링을 돌봄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경력적 측면에서 멘토링은 초임 유치원 교사들에게 배움과 성장의 연속으로 인식되었다. 초임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한 효율적인 멘토링을 위한 요건으로는 멘토와 멘티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신뢰관계 형성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초임 유아교사-멘토교사의 효과적인 멘토링 정착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멘토교사가 초임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