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멘토링의 효과와 교사에게 있어서의 멘토링의 의미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연구 참여자로 어린이집에서 담임을 맡고 있는 교사 7명을 선정하였으며, 2010년 9월 첫 주부터 11월 넷째 주까지 13주 동안 참여관찰, 심층면담, 교사 저널, 연구자 노트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멘토링의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생각을 이끌어 내기 위해 유아의 생각에 귀 기울이고 이를 확장시키는 형태로 발문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수용적이고 확장된 형태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수업에 집중하고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등 수업 참여도가 향상되었다. 이러한 멘토링은 교사에게 있어 격려와 자신감, 위로의 정서적 지원을 하였으며 반성적 사고를 통한 수업기술의 향상과 함께 자신의 관심사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증진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멘토링의 효과
Ⅳ. 멘토링이 교사에게 주는 의미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