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경 (백석문화대학교) 최예린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17 - 44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가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 전문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공심화과정에 참여하면서 얻게 되는 경험들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써 전공심화과정의 가치와 이를 통한 바람직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소재 2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전공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13주간의 연구기간 동안 주 당 평균 2회의 저널쓰기와 인터뷰 및 교사들의 개별 보고서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가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은 전공심화과정 참여를 통하여 일과 학업병행의 어려움, 동료교사들과의 만남, 배움의 즐거움 등을 경험하였고, 이를 통해 교사로서의 자기성찰, 만남과 관계 속에서 얻게 된 돌봄의 힘, 배움의 재창조를 통한 교실의 변화 등 전공심화참여 경험의 의미를 인식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사를 위한 전공심화과정은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고 교사의 삶을 변형시키며 이를 통해 교실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교사교육의 한 형태로 그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