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53 - 16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을 탐색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현직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관련된 변인을 탐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변인은 교직관심사 하위변인인 강화관심사였으며 다음으로는 성숙관심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배경특성변인으로서는 결혼여부와 근무경력으로 나타나서, 결혼한 이후와 근무경력이 높아질수록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의 교직관심사에 따른 전문성 인식의 차이에서도 강화관심사와 성숙관심사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자기강화와 자기성숙에 대한 교직관심사가 낮은 집단보다는 높은 집단에 속하는 교사들일수록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교육자들이 교사의 관심사에 대한 안목과 통찰력을 기르는 것이 교사활동 이해 및 교사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