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수 (원광대학교) 박미정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59 - 38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자연친화적 활동 경험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밝혀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라북도 B군에 소재한 B유치원 원아 28명을 대상으로 2011년 4월 1일부터 2011년 11월 30일까지 8개월간 3가지 주제 즉, ‘산책하기’, ‘식물과 함께하기’, ‘동물과 함께하기’의 자연친화적 활동을 경험하게 하였다. 연구자는 활동에 참여하여 관찰기록, 담임교사와의 면담기록, 유아의 활동사진 및 활동결과물을 수집하였으며, 자료를 통합 후 유형별로 분류하고 범주화 하여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자연친화 활동을 통하여 자연이라는 세계를 인식하였으며, 자연에서 더불어 즐기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자연과 함께하는 경험이 계속됨에 따라 유아들은 자연을 닮아 넉넉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게되고 이에 따라 자연에 속한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우리’라는 관계를 형성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이 유아들의 인성에 주는 의미는 자연과 생명에 대하여 공존과 생명존중의 덕목을 기를 수 있었고, 유아 자신에 대하여 수용과 타인인정의 덕목을 기를 수 있었으며, 친구와의 관계형성에 대하여 배려와 협력이라는 덕목을 기를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