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아 (전남대학교) 김현진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609 - 6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이 첫 교생 실습에서 경험하는 정서의 원천 및 특성을 밝히고 그 정서의 역할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미국 남부 T대학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소속된 32명의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반성적 교생실습 보고서와 기말설문 자료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예비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매우 다양한 긍정 혹은 부정 정서를 경험하였고 한 사건 안에서 두 가지 이상의 정서를 복합적으로 드러내며 급격한 정서 변화를 보이기도 했다. 둘째, 예비교사의 정서적 경험은 학교현장에서의 주요 상호작용 대상인 아동과 현장지도교사와의 관계에서 비롯되었는데,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경험하는 정서는 예비교사들이 가진 기존의 학생에 대한 기대와 교육에 대한 이상적인 관점과 관련되었다. 한편 현장지도교사와의 관계에 있어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상하관계로 인식하였고, 그에 따른 압박감과 불안이나 긴장감 등의 부정 정서를 많이 보고했는데, 이는 그들의 부족한 현장경험과 교사로서의 낮은 자기효능감과도 연결되었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정서는 직면한 문제 상황에 대한 인지적 지각 및 해석과 행동반응 뿐만 아니라 미래교사로서의 자신의 이미지 형성과 미래행동의 결단에까지 역동적으로 관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가 되기 위한 예비교사의 배움과 성장 과정에서 정서의 역할이 중요하며, 교사양성 교육에서 일반 학습자나 경력교사와 구별되는 예비교사의 정서적 경험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405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