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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훈 (영남대학교) 김경택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90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9 - 11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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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지역 공간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지역에서 집적의 형태로 표상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대구역을 중심으로 KTX 개통이 가져올 공간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방법은 집계구별 인구수와 특화산업별 사업체수를 바탕으로 모란지수를 활용해 지리적 패턴을 관찰하였다. 이후 핫스팟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공간구조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먼저 동대구역을 중심으로 반경 2km 내에서 KTX 개통 이후 인구의 집적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광역시의 인구가 지난 10년 동안 감소하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분석 결과는 그 감소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둘째, 제조업을 제외한 나머지 산업들에서는 KTX 개통 이후 사업체의 밀집이 관측되었다. 반면 제조업의 경우 핫스팟 지역과 콜드스팟 지역의 감소가 관측되었다.
셋째, 동대구역 주변 지역에 대한 특화산업의 집적은 사회경제 활동의 확대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추후 복홥한승센터와 대형쇼핑몰이 완공될 경우 새로운 도시 중심지로의 도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KTX 동대구역 주변 지역의 공간적 변화시기가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시기와 흐름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해외 사례와 마찬가지로 고속철도역 주변 개발계획이 KTX의 개통 효과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고속철도의 사회경제적 효과
III. 지역 공간구조 변화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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