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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토지리학회 국토지리학회지 국토지리학회지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71 - 28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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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는 2004년 개통 이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지역간 이동수단으로 자리매김 해 왔다. 앞으로 고속철도가 확대 개통될 경우, 그 영향력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된다는 점에서 이용자 서비스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KTX 대전역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목적에 따른 만족도와 영향요인 패턴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TX 이용목적은 ‘비즈니스’가 42.9%로 가장 많고, ‘친교’가 38.0%, ‘관광레저’가 19.2%로 파악되었다. 둘째, KTX 선택에 있어 이용자들은‘정시성(4.17)’을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인식하고, 만족도 역시 ‘정시성(3.79)’이 가장 높았다. 셋째, 만족도 영향요인을 검토한 결과, 3개 이용목적 모두 쾌적성이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분석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용목적별 영향요인 비교 결과, 쾌적성은 비즈니스 목적에서, 안전성은 관광레저 목적에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관점을 확대하여 이용목적에 따른 세분화된 연구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를 개선함은 향후 지속적인 이용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서비스 제고 전략이 될수 있다.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서비스를 증대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지속됨으로써 지역간 이동수단으로서의 대중교통 활성화를 도모하는 데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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