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래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108권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9 - 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경부고속선을 중심으로 KTX와 SRT고속철도 이용객에 주요 요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상호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VECM 모형을 통한 장기균형 관계를 분석한 결과 공통점은 좌석공급량과 국내총생산 그리고 가구당 처분가능 소득이 증가하면 고속철도 이용객은 증가하고, 가중평균 유류당 가격이 오르면 고속철도 이용객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차이점은 좌석공급량과 국내총생산이 1% 증가 시 SRT 이용객이 KTX 이용객보다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충격반응함수와 예측오차 분산분해 시행결과 KTX 이용객은 좌석공급량, 국내총생산 및 가구당 처분가능소득으로 약 35% 정도 영향을 받아 이용고객의 변동성이 심한 반면 SRT 이용객은 KTX 이용객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12.1% 정도로 영향을 받고 있어 고정수요가 탄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논문은 KTX의 경우에는 고속철도 이용객 고정 수요 확보를 위하여 SRT보다 10% 정도 높은 운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추가할인, 마일리지 적립 방법 개선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 분석의 틀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