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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법무부)
저널정보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 예술과 인간 예술과 인간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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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부적응청소년을 대상으로 임상미술치료프로그램이 분노, 공격성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서울에 위치한 J고등학교에서 학교부적응 문제로 상담이 의뢰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부적응검사를 통해 30명을 선발한 후, 무선적으로 실험집단(n=15)과 통제집단(n=15)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90분씩 주 1회, 총 12회기의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MMP-A, 공격성검사(BDHI), 분노척도(NAS), 한국 청소년 탄력성 검사, 학교부적응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한 결과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분노. 공격성 감소 및 자아탄력성 향상에 임상미술치료 중재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미술치료가 학습된 무기력으로 의욕이 전혀 없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에게 동기제공이 되었다.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학생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거나 엄중하게 벌하는 것보다는 그들의 분노와 공격성을 긍정적으로 표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중재 프로그램이 더욱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임상미술치료는 성적이 매겨지는 학업이나 스포츠와 달리 경쟁과 숙련성 및 수행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유희적 놀이로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과제수행과 성취경험을 통하여 자기효능감을 느끼게 되고 자신감의 회복으로 자아를 튼튼히 할 수 있다. 임상미술치료를 통한 자신감의 회복은 학교부적응청소년의 내 외적인 스트레스 환경으로부터 주체적이고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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