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원 (건국대학교) 전순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 예술과 인간 예술과 인간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 및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S시 B초등학교 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각 반 담임교사가 학교부적응을 보이는 아동 20명을 일차적으로 선별하였다. 선별된 20명의 아동 중 교사보고형 학교부적응 행동평정 척도에서 점수가 높은 순서로 18명을 선정하고 그 중 참여를 희망하고 부모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총 18명중 9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무선 배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주 1회 사전 · 사후검사를 제외한 총 12회기로 매 회기 당 100분 동안 진행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문용린(1996)의 정서지능 척도검사와 우소연(2008)의 학교생활적응 척도검사, 동적 집-나무-사람그림검사(K-HTP), 학교생활화(KSD)를 사전 · 사후검사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Ⅴ.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