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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1999.12
수록면
299 - 32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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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기술문명에 대한 하이데거와 프롬의 사상의 비교고찰을 통하여 양자의 생산적인 대화를 매개하는 것을 목표한다. 기술문명의 본질에 대한 하이데거와 프롬의 분석에는 놀랄만한 정도의 유사성이 존재한다. 어떤 의미에서 프롬의 분석은 기술문명에 대한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분석을 정신분석학적인 차원에서 구체화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이다. 하이데거와 프롬 양자는 기술문명의 본질을 존재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독자적인 생명을 박탈하면서 기술적으로 처리가능한 죽은 부품으로 만드는 의지에의 의지 내지 네크로필리아의 지배에서 찾고 있다. 양자 간에 보이는 유사성은 기술문명의 본질에 대한 분석에서 뿐 아니라, 기술문명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양자가 내세우는 정신혁명에서도 나타난다. 하이데거가 내세우는 내맡김(Gelassenheit)라는 태도는 프롬이 주창하는 사랑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내용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치에도 불구하고 양자 사이에는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는 주로 양자가 배경으로 갖는 사상적 계보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생각된다. 하이데거가 의식적으로 근대적인 계몽주의적인 철학으로부터 거리를 취하는 반면에, 프롬은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와 같은 계몽주의적인 전통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마르크스주의는 프롬으로 하여금 사회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한다. 프롬은 사회구조의 변혁이 수반되지 않는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정신변혁만으로는 불충분하고 본다. 본인은 하이데거가 기독교와 계몽주의의 이념을 철저하게 실현하고자 하는 프롬으로부터 기독교와 근대계몽주의에 대한 이해와 특히 사회구조의 변혁과 관련하여 많은 점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서 프롬에 대한 하이데거의 공적은 하이데거는 현대인들이 자명하게 생각하는 근대적인 존재이해에 대해서 서구인들이 그리스시대에 근원적으로 경험한 자연을 드러내고자 했으며 그것이 갖는 심대한 의의를 드러낸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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