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 - 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3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주된 활약을 펼쳤던 영국 웨일즈 시인 딜란 토마스 (Dylan M. Thomas; 1914-1953)의 자연 시는 이미 일상화 된 도시 취향의 모더니즘시, 달리말해서 일반 독자들에게는 멀게만 느껴지는 주지주의 시의 압력에서 벗어나고자 자연의 세계로 눈을 돌린 시적 모험의 산물이다. 토마스의 진면목은 자기 작품 세계의 근저를 범신론적이고 우주적 의식과 생명력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과 자연의 동일시가 가능하다는 생각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토마스는 자연을 낭만적 도피처나 신앙의 대상이 아니라 삶의 원천으로 인식하는 동시에 인간이 탐구해야 할 대상으로 파악한다. 무한한 문명의 발달은 1차 세계대전이라는 참상과 정신적 피폐함을 가져왔음을 깊이 통감한 토마스는 자연의 진실을 느끼고 그 자연과 일치하고자 하는 노력 속에서 질서, 조화, 진실 및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현대인이 상실한 것을 인간의 시원(始原)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 속에서 찾고자 한다. 자연 속에서 생명이 생성하고 소멸되는 과정에 대한 탐색을 통해 원초적인 생명과 생명현상의 영원한 생성-파괴-부활과정을 살펴본다. 그 신화적이고 범신론적 세계 속에서 자연과 인간은 합일을 이루고 그 속에서 죽음마저 자연스러운 순환과정으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상생, 공존, 합일의 역동적 공간
3. 논리를 초월한 직관의 순간의 장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06-001331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