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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23 - 130 (8page)
DOI
10.21184/jkeia.2016.10.10.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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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프로그래밍교육의 필요성을 넘어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토의 학습 통하여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토의학습의 개념을 분석하고 토의학습의 유형에 대한 선행연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교육에서의 토의학습 필요성을 분석하고 토의활동의 소재를 제시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Donald 의 토의학습 절차를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6단계로 제시하였다.
각각의 단계는 수업목표 및 학습자 능력 확인,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안내, 사전 제작된 알고리즘 제시 및 토의주제 안내, 그룹별, 개인별 해석과 토의, 알고리즘 및 토의 활동, 공유 및 피드백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토의학습을 적용한 수업은 5-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0주간에 걸쳐 수행하였다. 학생들의 변화는 코딩 활동의 다양성, 간결성, 디버깅, 자기주도 코딩 영역에서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를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유의도 0.05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서 토의활동이 학습자의 코딩 능력에 향상을 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습기반 학업성취도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문제 제기
Ⅱ. 일반적 토의학습의 성격
Ⅲ. 프로그래밍과 토의학습 연계성
Ⅳ. 프로그래밍 교육에서의 6단계 토의학습 절차
Ⅴ. 연구 설계 및 결과
Ⅵ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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