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71 - 184 (14page)
DOI
10.21184/jkeia.2016.10.10.5.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 과학과 지도의 특징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서 개정 기본교육과정에 따른 특수학교 과학과 수업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인 수업 분석 준거 중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수업내용) 측면에서 수업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장애학생들이 정확하고 유의미한 과학내용을 경험·학습할 수 있도록 과학 개념과 과정을 긴밀하게 확인하여 설명하지 못하였다. 둘째, 교사는 개별 장애학생들의 특수맥락적 상황에 적절하게 교수내용을 구조화시켜 지도하였다. 셋째, 교사는 장애 학생들이 습득하기 어려운 과학개념을 언어적 표현 및 일상생활과 연관시켜 그들의 과학 학습의 동기와 긍정적인 태도를 유발하였다. 넷째, 과학적인 의사소통과 담론은 읽고 쓰기가 가능한 특정 장애학생들에게만 주로 나타났으며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정도는 매우 낮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학교 과학 수업 개선을 위한 ‘좋은 수업’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639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