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신일기 (인천가톨릭대학교) 이주미 (한국옥외 광고센터) 황혜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84 - 322 (39page)
DOI
10.16914/kjapr.2016.18.4.28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뉴미디어인 디지털 빌보드의 국내 도입에 앞서 예상되는 효용과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진단함으로서 디지털 빌보드의 도입이 광고 산업과 연관 산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 뿐 아니라 시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탐색적인 연구이다. 디지털 빌보드에 관련한 기초 자료 확보를 위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 국가들의 디지털 빌보드 관련 문헌 분석 및 사례 검토를 진행하였고, 근거 이론에 기초해서 광고 및 매체 전문가 총 20명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면접 자료의 체계적인 분석을 위해 질적 연구 소프트웨어인 Nvivo11을 활용해서 전사된 면접 자료를 분석한 결과 디지털 빌보드 도입에 관련한 총 188개의 연관 주제들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제들은 연구자들의 분류 작업을 통해 총 5개의 핵심 효용 범주들(광고주 및 광고 효과, 광고 산업 효용, 연관 산업 효용, 소비자 효용, 환경적 효용)과 총 5개의 핵심 문제점 범주들(교통사고, 공공 안전, 빛공해, 유해 광고 및 기타 환경 문제, 매체 관리 및 사업 문제)로 요약되었다. 결론부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도로변 디지털 빌보드의 도입에 앞서 국내 학계 및 업계가 준비해야 할 중요 사항들과 정책적 시사점들을 제시하였으며 디지털 빌보드와 관련한 후속 연구 주제들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3. 연구문제의 설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636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