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급변하는 유통환경과 소비자의 소비 행동 변화, 그에 따른 소비자의 체험이 중요시되면서 기업들은 다양한 체험마케팅을 도입하고 있으며, 플래그십 스토어는 체험마케팅의 대표적인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체험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왔지만,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그 과정을 소비자 개인성향 관점에서 설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의 체험마케팅이 개인의 해석수준이 높고 낮음에 따라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가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전체 집단은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감성적 요소가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며, 개인의 행동정체성이 낮은 집단(하위수준 해석)은 감성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를 바탕으로 브랜드 태도가 증가하였으나, 개인의 행동정체성이 높은 집단(상위수준 해석)은 행동적 요소가 브랜드 태도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태도가 갖추어진다면 구매의도는 자연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경로분석을 통한 실증분석으로 확인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에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체험마케팅이 마케팅 전략으로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여기에 소비자 개인의 해석수준에 따라 체험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또한,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소비 행동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주고 있다. #플래그십 스토어 #체험마케팅 #해석수준이론 #행동정체성이론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flagship store #construal level theory #action identification theory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ion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