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중곤 (공항철도) 신택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정민 (공항철도)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61 - 7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8 년 2 월에 대한민국의 강원도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된다. 이로 인해 참가선수단 및 관광객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철도의 노선 신설과 설비의 개량 등 많은 변화와 교통망 확충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공항철도의 운영노선에도 공항철도 열차(AREX)와 고속열차(KTX)의 열차운행에 변화가 예고되어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미 운행되고 있는 AREX 열차와 KTX 열차의 병합운행으로 나타난 문제점을 浮刻(부각)시키고 그 대안을 제시하여 공항철도 노선에 최적의 열차 운행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선수 및 관광객과 이용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열차이용을 제공 하고자 하며, 또한 본 논문에서는 공항철도의 열차(AREX)와 고속열차(KTX)의 병합운행 시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 방안을 도출시키고, 그에 맞는 필요 설비의 개량으로 효율성(Efficiency)과 안전성(Safety)이 확보된 열차운행이 되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공항철도㈜의 열차운행 및 운영 System
3. 공항철도(AREX)열차와 고속열차(KTX)의 혼용운전 시 문제점
4. 공항철도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열차운행 최적 대안제시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14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