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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신일 (광운대학교) 양승호 (광운대학교) 박태원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개발학회 한국지역개발학회 학술대회 한국지역개발학회 2016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2개 학회 공동 개최]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343 - 3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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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설노후, 소비심리위축, 식상해진 SPA브랜드 소비 등 기존 쇼핑몰의 집객력 감소로 인해 집객력 강화를 위한 대안책으로 기획한 가로형 특화 상업군(商業群) 도입이 집객 요인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객요인으로는 ‘공간매력성’, ‘사회적공감성’, ‘미식고유성’, ‘식음다양성’, ‘몰링소비성’ 등의 구성요인이 나타났으며, ‘미식고유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이 각각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재방문의도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공간매력성’, ‘사회적공감성’, ‘미식고유성’, ‘식음다양성’, ‘몰링체험성’과 소비자의 재방문의사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재방문의사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공간매력성’요인과 ‘식음다양성’요인, ‘몰링소비성’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부정적(-)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사회적공감성’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여 전면적 건축물 구조변경 및 인테리어를 변경하는 리모델링, 대수선에 비하여 효율적 자본투자로 새로운 이미지 창출이 가능하며, 대형유통업체들의 기존 유통망이나 식음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다이닝(Dining)기능이 특화된 복합쇼핑몰을 기획 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례대상지 분석
Ⅳ. 실증분석
Ⅴ. 결과 및 해석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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