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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두경 (청운대학교) 한은주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49 - 262 (14page)
DOI
10.18208/ksdc.2018.24.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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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VMD 도구로서 패션 로봇 마네킹의 활용을 목표로 VMD 담당자가 인지하는 패션 로봇 마네킹의 요인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 소재 패션 브랜드 매장 6군데에 패션 로봇 마네킹을 설치한 후 VMD 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고, 부가적인 소비자 조사를 위하여 각 매장의 입점 고객을 대상으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능적 속성의 동작성과 음성, 이미지 속성의 실제성, 심미성, 정체성, 주목 효과의 주의성, 반응성, 유인성, 촉진 효과의 판매성, 표적성, 목적성, 관리 효과의 관리성, 그리고 태도의 평가성, 만족성 요인들이 도출되었다. 패션 로봇 마네킹은 동작성에 의한 주목 효과가 가장 높다고 인지되었지만, 한편으로 동작과 외관의 개선 및 다양화가 요구되었고 매장 이미지와의 조화, 상호작용적인 반응성, 실질적인 촉진효과, 관리상의 문제 등이 제기되었다. 이에 동적인 패션 로봇 마네킹 이미지에 어울리는 패션 매장의 선택, 연출 도구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및 서비스 도구로서의 역할 확대 등의 방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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