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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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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두경 (청운대학교) 주미영 (유한대학교) 한은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9 - 129 (11page)
DOI
10.18208/ksdc.2021.27.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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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 매장에 패션 로봇 마네킹의 도입에 따른 소비자 반응이 매장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소비자가 인지하는 패션 로봇 마네킹의 속성을 유형화하여 패션 로봇 마네킹에 대한 관심도, 만족도, 그리고 매장 선호도 간에 의미있는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스포츠 브랜드 3군데와 디자이너 브랜드 2군데 매장에 패션 로봇 마네킹을 설치한 후 입점 고객 15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통계 소프트웨어 SPSS24를 사용하여 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로봇 마네킹에 대한 관심이 클수록 패션 로봇 마네킹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매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 로봇마네킹에 대한 만족도 및 설치 매장에 대한 선호도는 20∼30대에 비해 40∼60대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셋째, 패션 로봇 마네킹 속성은 패션 로봇 마네킹의 어울림을 나타내는 조화성, 시각적인 심미성, 동작에 의한 기능성, 다른 매장과의 차별성, 그리고 상품 연출을 돋보이게 하는 상품성의 5가지로 유형화되었다. 패션 로봇 마네킹에 대한 관심이 많을수록 조화성, 기능성, 차별성, 상품성에 대해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낸 반면에 심미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 패션 로봇에 관심이 높을수록 미적 기대치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보았다. 그리고, 상품성, 차별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매장 선호도가 높아져 상품 및 매장 연출 측면에서 기존 마네킹과 차별된다고 인지할 때 매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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