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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7 - 2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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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플래그쉽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효과적인 계획 시 활용 가능한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명동에 있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6곳의 인테리어 디자인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토탈 인테리어 디자인 평가 결과 공간적 요소와 장식적 요소 중 가구의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나 매장 내 편의가구의 설치가 필요하였다. 둘째, 디스플레이의 형태 및 방법, 가구의 형태 및 매장 분위기와의 조화, 조명의 형태, 마네킹, 카운터, 피팅룸, 고객 편의시설, 접근성, 간판에 대한 고려 역시 필요하다고 사료되었다. 셋째,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는 브랜드 로고 및 심벌마크를 활용한 간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살린 파사드 등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부각시켰고, 내부공간에도 로고 부착, 브랜드 컨셉을 반영한 디스플레이를 하고 있었다.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마네킹, 가구, 조명 등을 활용해 제품을 부각시키고 있었으며, 고객이 즐겨 찾고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휴게공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사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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