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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전시디자인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 - 26 (13page)
DOI
10.34144/EDS.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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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유통매장의 VMD와 관련하여 국내 뉴스 기사를 수집하여 VMD의 구성요소의 틀에서 분석하고 패션유통매장 VMD의 트렌드 특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패션유통매장 VMD의 의미변화이다. 상품의 사회적・정서적 가치가 중요되었고, 쇼핑을 함으로써 얻는 휴식, 문화체험, 경험으로 의미가 중요해졌다. 둘째, 패션유통매장 VMD의 기능변화이다. 온라인매장에게 고유의 판매 기능을 넘겨준 오프라인매장은 특색 있는 대형 오프라인 체험매장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문화를 체험을 통하여 전달하는 기능변화가 일어났다. 셋째, 패션유통매장 VMD의 핵심요소와 세부요소의 융복합현상이다. 휴식형․쇼룸형․갤러리형 체험매장, 라이프스타일형 편집매장, 라이프스타일 편집숍과 무인매장의 결합, 체험형 편집매장, 크로스오버 편집매장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매장의 형태로 발전되어 가는 융복합 형태의 매장이 나타났다. 넷째, 패션유통매장 VMD의 최첨단디지털기술 도입이다. 온오프라인 연계확장형 체험매장과 최첨단디지털도구형 체험매장이 특히 최첨단디지털기술의 선두적인 도입을 실행한 오프라인매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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