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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뇌혜연 이성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47 - 1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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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니클로(UNIQLO) 매장의 VMD(Visual Merchandising) 특성과 이미지 특성을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중국에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SPA 브랜드인 UNIQLO의 VMD 특성이 브랜드의 이미지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글로벌 SPA브랜드의 성공 요인과 활용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첫째, 선행 연구 자료를 토대로 SPA브랜드의 VMD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관한 이론적 조사를 하였다. 둘째, UNIQLO 매장 VMD 특성에 대하여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매장 VMD에 특성에 관해 분석하였다. 셋째, UNIQLO 매장의 브랜드 이미지 평가를 하여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과, 매장의 VMD 환경에 의해 소비자의 상품 구매 의도와 상점의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방향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다. 즉, SPA브랜드가 상품 위주의 디스플레이를 바탕으로 기획과 제품의 특성 등 정체성에 적합한 VMD를 연출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브랜드의 통합 마케팅 정책 수립 때VMD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의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여 기업의 영업 방향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SPA브랜드는 상품 위주의 디스플레이를 바탕으로 기회, 특성, 정체성에 맞는 VMD를 연출은 브랜드 강화를 위하여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 VMD를 통해 통합적인 마케팅 정책 수립 시 소비자에게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며 앞으로 중국에 유입되는 신규 브랜드의 출시 단계에서 연구를 통해 얻은 설문 자료를 중요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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