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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전시디자인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5 - 52 (8page)
DOI
10.34144/EDS.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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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브랜드 VMD의 변화에 대한 국내 패션정보 관련기사를수집하여VMD의변화가두드러진최근6년간 의변화의동향을공간의의미, 공간요소, VMD 도구, 매장 전개방식으로분류하여분석하고이를종합하여패션브랜드 VMD의변화특성을도출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오프라인매장을통한경험과소통의기능이현 실화된‘공간의기능변화’, 둘째, 편집형매장의형태가더욱 심화되었으며오프라인매장의‘다용도공간활용’(카페, 음악 감상실, 가정집이미지), 셋째, 상품위주의매장이아닌고객 을 위한 인간적 공간으로 변화한 ‘공간 주체의 변화’, 넷째, 노마드샵,팝업스토어등매장의형태가상황에따라변화하 는‘VMD의다기능화’,다섯째,온라인매장과오프라인매장의 경계가허물어지면서경쟁의관계가아닌상생의관계로발 전하는‘VMD의경계변화’였다.따라서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에있어서브랜드와고객과의커뮤니케이션이라는VMD 의 기본 역할에 충실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있어서는 물리적다양화와정교한콘셉트의실현그리고이와함께공 간에대한의미변화에집중한VMD전략및마케팅전략이 구체적으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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