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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재혁 (한양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5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17 - 226 (10page)
DOI
10.17548/ksaf.2016.09.25.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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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정체성 확립을 위해 형상 요소의 변화에 따른 실험적 적용사례와 구체화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다. 그러나 지속적 관점에서 라인업 모델들을 중심으로 형상 변화를 체계화 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따라서 세대별 출시모델의 형상 변화 폭과 방향성, 출시 간격을 복합적으로 진단하고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인 체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의 배경 및 목적에서는 제품의 외관 이미지를 구성하는 형상 요소의 실체를 파악하고, 제품의 출시 간격과 라인업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인 체계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특히 라인업 모델들의 형상 변화 과정에서 형상 요소의 전이 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출시 모델의 방향을 예측하거나 관철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디자인정체성이 확보된 두 브랜드의 출시모델들을 대상으로 라인업 이미지를 수집하였고, 캐릭터가 가장 강한 일부 형상 요소를 연구범위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라인업 모델들의 형상변화 체계와 형상요소의 전이에 관한 연구를 위해 3D 모핑(Morphing)기술과 융합된 분석과정을 제시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B’사와 ‘A’사의 최초 원형모델부터 최근 모델까지 3차원 모델링 이미지를 순서대로 배열하였다. 이후, 캐릭터가 강한 형상요소인 ‘그릴’과 ‘헤드램프’의 네 모서리에 존재하는 정점(Vertex)의 위치가 다음 모델로 모핑(Morphing) 되는 지점을 연결하여 형상 요소의 전이 과정을 도식화 하였다.
분석 및 종합에서 라인업 모델 전체의 형상 변화에 대한 흐름을 도출하였고, 최초 원형모델(The original form)을 기준으로 디자인 핵심영역(Core area)과 핵심 영역에서 이탈된 전이영역(Transition area)의 범위와 틀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정점(Vertex) 변화를 중심으로 라인업 모델의 형상요소 전이에 대한 실증적 분석 결과가 입체적으로 체계화 되었고, 경쟁 브랜드와의 라인업 체계를 비교할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3D 모핑(Morphing) 기술과 융합된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형상요소의 전이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대상 선정
Ⅲ. 조사 설계
Ⅳ. 정점(Vertex) 분석
Ⅴ. 분석종합
Ⅵ.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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