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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근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3 - 423 (11page)
DOI
10.17548/ksaf.2021.01.3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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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이종 학문 분야 간 융합의 경우, 이를테면 공학과 예술이 만나는 접점에서 제품을 융합디자인하는 방법과 전략에 관한 연구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한 제품의 융합디자인 교육 모델 개발 및 디자인전공 학생들의 제품디자인 능력 제고와 직결되는 문제임에도 아직 이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제한적이다. 또한 3차원 데이터값을 가진 다면체의 경우, 더욱 진전되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의 영향으로 융합디자인의 형태 개발에 활용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과 예술의 교차점에서 다면체를 활용한 제품의 융합디자인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학생들의 디자인 성취도에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는 데 있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개념 이해, 융합적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 요인에서 변화가 의미있게 서로 상호작용하여 일어났는데, 이를 통해 본 교육 모델이 디자인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문제인식과 해결 요인의 경우, 변화가 일어났지만 서로 상호작용하여 일어났다고는 할 수 없다. 학생들이 공학과 예술을 융합하여 디자인하는데 요구되는 문제 인식 정도와 해결 수준에는 아직 미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는 융합디자인 심화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문제인식과 해결 위주의 프로젝트를 경험한 후 재검사를 한다면,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있는 변화를 보일 것이며, 성취도 제고에 효과적일 것이다.
향후 과제는 다면체를 활용한 다양한 주제의 이종 분야간 융합제품 프로젝트들로 디자인교육 연구가 이어지고, 더 나아가 3D 프린터로 생산할 수 있도록 3D프린팅 데이터 기법과 연계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다면체를 활용한 제품의 융합디자인 교육 모델 연구
Ⅳ. 실증 분석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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