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01 - 410 (10page)
DOI
10.17548/ksaf.2016.12.26.4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트폴리오는 디자인 전공 학생에게는 중요한 학업성과물이다. 포트폴리오가 단순히 학생의 실력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 학생의 가치와 이상을 담을 수 있기 위해서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하여 실험집단만 스토리텔링 기반 포트폴리오 구성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성취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실험과정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디자인적 성취도의 사전검사점수에 대한 동일성은 확보가 되었으며, 2×(2)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 결과 디자인적 성취도 전체와 개념이해, 문제인식과 해결, 사고와 창의력, 성취감과 성취도 등의 하위요인 모두 사전-사후 시점과 실험-통제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가 일어났고,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집단의 디자인적 성취도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성이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 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성취도 제고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시키는 프로그램을 수업의 콘텐츠로 활용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및 종합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256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