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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1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7 - 239 (13page)
DOI
10.17548/ksaf.2020.01.3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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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지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경험에 더하여 태생적, 습관적, 교육적 바탕의 인식구조 유형과 수준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User`s Cognition Type(UCT: 사용자인지유형)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그리고 UCT는 UI와 UX의 개념을 포괄하고, 사용자의 인지유형과 수준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요구에 맞는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조사와 FGI를 거쳐 항목을 추출하였고, 웹콘텐츠를 많이 사용하는 계층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Rasch 모형에 의한 문항 적합성 검증과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창의적이며 심미성 추구’로서 4문항, ‘감정적이며 공감성 추구’로서 5문항, ‘현실적이며 가시성 추구’로서 7문항, ‘분석적이며 효율성 추구’로서 11문항 등 4개 요인과 27문항으로 구성된 UCT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는 사용자 연구를 더 확장시켜 줄 수 있다. ‘사용자 유형 분류’, ‘다른 변수와의 관계’, "개인적 배경과의 관계‘ 등의 연구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조사대상과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웹콘텐츠 사용자의 인지유형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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