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3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19 - 331 (13page)
DOI
10.17548/ksaf.2020.06.30.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대면 사회를 맞이하는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온라인수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방안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연구를 위해 UI나 UX를 사용자 인지유형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UCT를 온라인수업의 속성으로 삼고 TAM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UCT 중 창의적이며 심미성을 추구하고, 감정적이며 공감성을 추구하며, 현실적이며 가시성을 추구할수록 대학생들이 온라인수업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UCT 중 감정적이며 공감성을 추구하며, 현실적이며 가시성을 추구할수록 대학생들이 온라인수업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UCT 중 감정적이며 공감성을 추구하며, 현실적이며 가시성을 추구하고, 분석적이며 효율성을 추구할수록 대학생들이 온라인수업에 대한 이용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UCT 중 현실적이며 가시성을 추구할수록 온라인수업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이 가장 높으며, 분석적이며 효율성을 추구할수록 이용의도가 가장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의도가 높아지며, 지각된 유용성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875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