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매옥 (한일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95 - 40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 있어서 기본간호학 및 실습 교과목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2015년 9원에서 12월까지 H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학습포트폴리오를 적용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 test design)로서 실행연구의 4단계인 계획, 실행, 관찰, 성찰단계의 과정으로 수행하였다. 계획단계에서 12단계의 수업디자인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하였고, 실행단계에서 학습포트폴리오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관찰단계에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되었고 자아효능감과 수업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성찰단계에서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수업개선이 간호교육에 있어서 성과기반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간호학생의 자아효능감 및 수업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학습포트폴리오를 간호교육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모색과 학습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수업개선의 효과를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