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습컨설팅이 대학생의 시간관리능력과 시간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C대학교 학생 총 22명이며, 시간관리 능력과 시간관을 측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증 및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시간관리능력의 하위요인인 목표세우기, 우선순위 정하기, 계획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 정보 이용하기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습컨설팅은 시간관의 변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요인인 과거긍정적, 미래지향적, 현재쾌락적 시간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거부정적 시간관과 현재운명론적 시간관에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습컨설팅은 학생이 스스로 시간관리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시간관에 대한 인식을 변화하는 데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