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1 - 64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습컨설팅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은데 학습컨설팅은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적응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 향상을 위한 학습컨설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장면에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해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1개 중학교 2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선정한후 실험집단에게 학습컨설팅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6개월에 걸쳐 총 18회기, 주 2 회 아침자습시간 35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대부분의 자기조절학습 차원에서 더 높은 평균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 였다. 그러나 일부 개별 변수 차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컨설팅 프로그램 효과는 성별과 성적수준에 차별적으로 나타남을 함께 확인함으로써 개인 학습자 특성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받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