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서 공학계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학습공동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학습공동체 활동 참여가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인지, 정의, 행동 영역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공동체 활동이 진행되기 전과 후에 자기주도학습능력 검사(Lee, et al., 2018)를 진행하였다. 총 13주 동안 진행된 학습공동체 활동 후에 실험 효과를 확인한 결과,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학습공동체 활동을 진행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요인에 있어서 차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학습공동체 활동은 공학계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인지, 정의, 행동 영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습공동체 활동 참여가 지속되면서, 졸업 후에도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지닌 평생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이 계발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