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전대학교) 김옥분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63 - 7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0.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규모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에서 성별은 무시할 수 없는 학습자 특성이다. 이에 성차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어 왔다. 초?중?고등학교에서 성별에 따른 누적된 학업성취도 및 학습 성과 차이는 다양한 개인차와 함께 학습자별로 차별화된 지원과 지도를 제공해야 함을 주장하는 근거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학습 성과 및 학습 과정 참여 차이는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관련 연구 또한 미비한 실정이다. 대학의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인 교수학습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교수 학습 장면의 실제적 수준에 대한 고려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대학생의 실제 학업성취도와 학습자가 지각한 학습 성과,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학습과정 참여 정도를 분석 준거로 삼아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의 대규모 사립대학에서 실시한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참여검사 결과를 토대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는 여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가 지각한 학습 성과는 남학생이 더욱 높았으며, 자기주도적 학습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 모두 남학생이 더욱 활발하게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