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31 - 2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캠퍼스 대학에서 온라인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하고 학습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연구결과, 전달 매체와 관련하여 접근성의 용이함은 학생들의 학습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 반복학습과 복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선호했다.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초기 학생들의 적극적인 태도는 지속되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고, 제공된 학습콘텐츠의 전문성이 미흡했으며, 특히 과중한 학습량으로 인해 학생들은 학습참여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에 있어서, 즉시 물어보지 못하고 망설였으며, 피드백을 계속 기다리거나, 질의를 글로 표현해야 하는 부담감 등 학생들은 온라인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경험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향후 대학에서 Post-COVID-19시대를 대비하여 온라인 수업의 질을 제고하고자 노력하는 대학 행정가에게 기초지식과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