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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효원사학회 역사와 세계 역사와 세계 제50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73 - 302 (30page)
DOI
10.17857/hw.2016.12.50.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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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검토 대상 텍스트 중 『국사』는 7차교육과정기 국정 교과서이다. 『한국사』는 국정 교과서에 대한 대안 모색 차원에서 집필되었다. 두 텍스트는 공동 작업을 통해 집필되었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그러나 구체적인 제작 과정의 인원 구성, 작업 방식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그 차이는 해당 텍스트 제작 주체의 역사 인식, 교재관, 역사교육관 등에서 비롯된다.
국정 『국사』교과서는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집필되었다. 『한국사』는 집필진이 집필계획서를 작성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집필하였다. 집필 이전에 국가 혹은 교육 당국에서 제시하는 집필 방향은 집필자의 자율 영역을 제한한다. 아울러 집필자들이 집필 방향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집필방향과 집필 내용의 일관성이 유지되기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 질 수 있다.
텍스트 제작에서 편집 및 디자인 작업의 비중도 매우 크다. 출판사의 편집이나 디자인 역량에 따라 텍스트의 모양이 많이 달라진다. 국사는 교육부가 특정 출판사와 수의 계약 방식으로 연결되었고, 『한국사』의 경우 제안서 검토를 통해 적임인 출판사와 연결되었다.
출판사 편집진이 집필 과정에서 집필진과 밀도있는 공동 작업을 진행하는가의 여부도『국사』와 『한국사』의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국사』는 원고본에 대한 심의회 심의를 거친 다음 원고가 거의 완성된 단계에서 출판사의 편집 작업이 이루어졌다. 『한국사』의 경우 출판사 편집진 혹은 디자인팀이 참여하면서 지면 구성, 시각 자료 선택 배치 등에서 독자•학생들의 특성이 고려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서언
Ⅰ. 집필 예비 단계
Ⅱ. 집필 및 수정 단계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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