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89 - 1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학생골프선수에 적용되는 대학 학사규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 골프선수들에 있어서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밝히고 이를 통해 형식적인 수준의 대학 학사규정과 제도에 대한 질적 향상을 이끌기 위함이다. 한국의 엘리트 스포츠 정책은 한국 골프의 실력과 위상을 높이고 세계화시키는데 기여했다. 그러나 골프선수들은 학교수업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에 노출되어있어 골프에만 몰두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학교 정규 교육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생겨났다. 본 연구는 Bereday의 비교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에 대한 인식의 차이, 둘째, 전공과 진로선택에 대한 인식의 차이, 마지막, 학교로고 사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미국에서는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 아마추어 신분인 학생골프선수가 양성되는 반면, 한국은 골프만 하는 프로골퍼학생이 생겨났다. 한국에서의 프로골퍼학생들은 대학이 가지는 가치와 효용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졸업장이라는 이력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여기고 있으며 이를 위해 대학 로고를 사용하여 프로 대회에 입상하는 것으로 학사 관리의 편의를 제공받기도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국 골프가 더 발전하고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프로골퍼학생이 아닌 학생골프선수를 양성하는 정책과 규정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학생골프선수들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정책적 변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1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