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방수 (고려대학교) 류태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95 - 113 (19page)
DOI
10.21812/kjsp.2017.07.24.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골프학과의 전공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도권 소재 골프학과 재학생 2명과 졸업생 2명으로 총 4명의 주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2015년 09월부터 2016년 06월까지 10개월간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귀납적 범주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은 골프기량과 실력향상을 위한 실기수업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골프이론을 배우기 위한 수업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실기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서로 다른 형태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인식했다. 프로골퍼학생은 교수의 수업을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일반학생은 프로골퍼학생과의 골프기량 차이로 인해 수업이 이루어지는 연습장과 필드에서 소외를 받는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골프전공과목이 전문적인 소양을 위한 이론적 체계가 구체화 되지 않았으며,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수업 역시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학생들의 인식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프로골퍼학생과 일반학생들이 혼재되어 있는 수업방식을 나누어서 진행할 수 있도록 바뀌어져야 한다. 둘째, 선수육성을 위한 실기위주의 수업방식이 아닌 다양한 영역에서의 골프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도록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균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골프이론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수업의 확대, 이론을 실전에 적용시키는 수업 등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를 받아들이고 이를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교수 중심으로 운영되는 수업의 내용에서 탈피하여 골프에 관한 보다 전문적 자질과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수업의 구성과 운영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163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