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치우 쉬에후아 (중국 교육학회) 張德强 (國鲁东大学) 高洁 (中國鲁东大学)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40輯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15 - 433 (19page)
DOI
10.35822/JCLLT.2017.01.40.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중국 개혁개방(1978년) 이후 각종 교육개혁의 실험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가장 두드러지는 점이 바로 ‘시행’(trial)이라는 것을, 시행이 포함하는 내용과 가치의 입장으로 밝히고 있다. 뉴 라운드 교과목 개혁(2002년도부터 시작)도 시행학습을 주장하고 있다. 시행학습은 학생의 시행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이념과 학습방식이며,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과 자발적인 참여 그리고 자율적인 탐구를 강조한다. 시행학습의 특징은 학생이 먼저 시도해 본 후에 교사가 나중에 지도하고, 학생이 먼저 연습한 후에 교사가 나중에 풀이하고, 학생이 먼저 학습한 후에, 교사가 나중에 강의하는 형식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시행을 먼저하고, 연습으로 시작한다.’는 것이며, 융통성 있고 다양한 시행전략을 취한다.

목차

국문제요
1. 시행은 인류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였다
2. 시행교육 사상은 중국에서도 그 역사가 유구하며, 손다이크(Edward Lee Thorndike)의 시행착오설부터 중국의 시행성공설까지 동서고금의 교육자와 심리학자 모두 시행을 중요시하였다
3. 중국 개혁개방 이래, 교육 개혁 실험이 다양하게 실시되었으며, 공통적인 특징은 시행을 강조하는 것이다
4. 시행학습의 연구와 응용이 교육 연구의 이슈가 된다
5. 시행학습은 학생의 시행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이념과 학습방식이며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자발적 참여, 자유탐구를 강조한다
6. 시행학습의 특징은 ‘먼저 시행한 후에 지도하고, 먼저 연습한 후에 설명하고, 먼저 공부한 후에 강의한다’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시행으로 시작하고, 연습으로 시작한다.’이며 다양한 시행전략을 사용한다
7. 용기 있게 시행해야 창조가 가능하고, 시행학습은 학교교육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어야 한다
8. 시행학습의 과학성은 오래전부터 실천을 통하여 인정을 받았고, 이미 거대한 생명력을 드러내었다. 더욱 심도 있게 시행학습을 연구하여 중국의 특색이 있는 교육 이론의 설립을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20-002048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