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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미영 윤미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69 - 192 (24page)
DOI
10.15753/aje.2016.12.17.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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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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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이 지각한 교실목표구조와 성취정서의 관계에서 학습된 무기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연구모형에 대해 성취수준에 따른 변인 간 예측력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소재의 1개 중학교 2학년 남·여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468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경로분석, 다집단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을 숙달목표구조로 지각할 수록 학습된 무기력이 낮고 긍정 정서에 대한 예측력이 크며, 학습된 무기력은 부정정서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실을 수행접근목표로 지각하는 정도는 긍정정서에만 정적 관련성을 보였지만, 수행회피목표로 지각하는 정도는 학습된 무기력과 부정정서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된 무기력은 숙달목표 교실구조와 부정정서와의 부적 관계 및 수행회피목표 교실구조와 부정정서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은 교실숙달목표구조에서 학습된 무기력으로의 부적 영향을 강하게, 학업성취가 높은 학생들은 교실숙달목표구조에서 긍정정서로의 정적 영향을 더 강하게 보였다. 교실수행 접근목표구조에서 부정정서로의 경로의 경우 학업성취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부적 영향이 나타났으나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에게는 유의한 예측력을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교육적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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